<진단 안내와 주의사항 >
이용자의 학습상태를 정밀하게 진단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학년진단: 약 20여 문제가 출제되며 해당 학년의 단원별 학습상태를 진단하여 그 결과를 단원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원진단: 단원별(소단원별) 학습상태를 정밀하게 진단과정입니다. 진단결과는 최소학습단위로 출력이 됩니다.
진단 과정의 주의사항
1. 모름 버튼
문제를 풀지 못하겠으면, 정확한 진단을 위해 ‘모름’ 버튼을 선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모름’ 버튼을 누르면 다음 문제로 넘어갑니다.
2. 문제 유형
문제 유형은 객관식과 주관식이 있습니다.
-객관식(OX형, 5지선다형)은 보기 중 하나만이 정답입니다. 보기를 골라 V 표시가 등장했다면 ‘다음 문제’를 눌러 다음 문제로 이동합니다.
-주관식(단답형)은 다음 기준에 맞추어 정확히 입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주관식 답 작성 방법
다음 규칙은 모두 공통입니다.
1. 대소문자는 구별합니다.
2. 답지의 처음, 가운데, 끝을 막론하고 띄어쓰기는 하지 않습니다. 공식 명칭에 띄어쓰기가 포함된 사례는 예외로 합니다.
3. 한글은 모아쓰기로 작성해야 합니다.
4. 음의 부호 –는 반드시 입력해야 합니다. 양의 부호 +는 원칙적으로 생략하며, 별도의 지시사항이 있을 때만 입력합니다.
5. 단위는 입력하지 않습니다. 별도의 지시사항이 있을 때만 입력합니다.
6. 분수는 / 로 입력합니다. \(\cfrac{2}{3}\)은 2/3 으로 입력합니다.
<주관식 답 작성방법: 더 알아보기>
다음은 특수한 결과의 입력 규칙입니다.
1. 분수
분수는 부호, 분모, /, 분자 순으로 입력합니다.
2. 다항식과 등식
다항식과 등식은 가장 간단한 형태로 나타내되, 차수가 큰 항부터 내림차순으로 입력합니다.
항은 계수, 미지수1, 차수1, 미지수2, 차수2, ... 순으로 입력합니다.
분수 꼴로 나타낼 때는 부호, 분모(계수, 미지수+차수) / 분자(계수, 미지수+차수) 꼴로 적습니다.
미지수는 abc 순서입니다.
차수는 ^숫자 형태로 입력합니다.부호는 -일 때만 적고, 계수가 1이면 생략합니다.
괄호는 분모에 계수가 있는 미지수나 다항식이 들어갈 때, 또는 별도의 지시사항이 있을 때만 사용합니다.
3. 기타 입력
순서쌍은 ‘(x,y)’형태로 나타냅니다.
방정식의 해는 반드시 ‘미지수=값’ 형태로 나타냅니다.
사용자 가이드
<소개> Plage 란?
plage(플라주): 프랑스어로 해변, 모래사장이 있는 바닷가를 말합니다. 여러분께서 ‘수학 해수욕장’에서 놀면서 배우는 것이 우리의 목표입니다. plage는 지식공간 이론을 실제로 구현하고 인공지능(AI)을 활용하여, 무엇을 알고 모르는지를 정확히 진단하고, 모르는 부분을 차근차근 배울 수 있는 맞춤형 학습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지식공간 더 알아보기
<사용 안내>
- 주요 기능 : 탐색과 가이드
-
학습위치 탐색
- 정확한 학습자의 학습상태를 모를 때, 학습을 제대로 했는지 확인이 필요할 때 등, 학습자의 학습위치를 파악하여 학습을 진행하고자 하는 경우에 학습위치 탐색을 통해 학습상태를 정밀 진단합니다.
- 학년진단으로 해당학년의 단원별 학습상태를 파악하고, 단원진단으로 학습자의 학습위치를 정밀하게 탐색합니다.
학습가이드
- 학습위치 탐색을 통한 진단 결과로 학습자에게 부진한 부분만 골라서 학습하도록 맞춤형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 사용 가이드
-
학습위치 탐색 후 학습
- 학습을 다시 시작하는 경우, 학습상태를 제대로 진단하고 싶은 경우에 우선 진단을 통해 학습위치를 파악합니다. (학년진단 후 단원진단)
-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주어지는 학습가이드를 통해 부진한 부분을 학습 및 진단합니다. (마이크로러닝, 학습진단)
학습하고 진단하기
- 처음 학습을 시작하는 경우 학습하기의 마이크로러닝을 통해 학습을 진행합니다.
- 마이크로러닝을 완료한 후에 진단하기(학습진단)을 통해 학습한 부분을 제대로 학습했는지 진단합니다.
- 이 과정이 한 소단원을 완료하게 되면 단원진단을 통해 학습 상태를 진단합니다.
- 단원진단 결과를 통해 학습상태를 파악하고 부진한 부분을 보충 학습을 합니다.
<진단 안내와 주의사항>
지식공간 더 알아보기
<메뉴 소개>
-
진단하기
- 학년진단
- 단원진단
-
학습하기
- 마이크로러닝
- 학습진단
지식공간 더 알아보기
plage는 ‘지식공간 이론’을 실제로 구현하였습니다.
1. 지식공간 정의
(a)학습일관성(Learnability): 어떤 요소를 학습해도 전체 학습에 지장이 없다.
(b)점진적 학습(Well-graded): 선택된 단계에서부터 목표 지점까지 학습하는 경로가, 반드시 있다.
2. 지식공간의 특성을 활용
(a)맞춤형 학습(Projection Theorem): 학습자가 아는 부분은 건너뛰고, 모르는 부분만 학습을 진행한다.
(b)단계별 학습(Fringe Theorem): 전체 과정에서 필요한 학습단위만 분리해서 파악하고, 현재 위치에서 목표까지 단계적으로 학습을 진행한다.
예시
1(a) 학습일관성
현재 단계 {a}에서 {b,d}를 학습해도 전체 학습량 Q를 얻는 데에 지장이 없다.
1(b) 점진적 학습
선택된 단계 {a}에서 목표 지점1 {a,b,c}, 목표 지점2 {b,c,d} 까지 학습하는 경로가 반드시 존재한다. (파란 화살표, 초록 화살표)
2(a) 맞춤형 학습
학습단위 {a}를 알고 나서 학습단위 {a, b, d}를 공부할 때, 셋 모두를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모르는 내용인 b와 d만 공부한다.
2(b) 단계별 학습
학습단위 {a}를 알고 나서 학습단위 {a, b, d}를 공부할 때, b를 먼저 공부하고 나서 d를 공부한다. (d를 먼저 공부하지 않는다.)
3. 지식공간의 구현
(a)최소학습단위를 설정: 학습내용을 분석하여 ‘최소학습단위’로 학습이 가능하도록 설정한다.
(b)지식맵을 구현: 최소학습단위 사이의 위계를 파악하고, 최소학습단위의 상관관계가 잘 연결된‘지식맵’ 전체를 구현하고 이를 활용한다.
예시
3(a) 최소학습단위는 {a}, {b}, {c}, {d}이다.
3(b) 왼쪽 그림처럼 지식맵을 만들고, 오른쪽 그림처럼 활용한다.
4. 지식공간의 활용
(a)맞춤형 학습진단가이드
- 지식공간이론을 응용해서 구현된 ‘지식맵’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무엇을 아는지 모르는지를 정밀하고 정확하게 진단한다.
- 진단 결과에 따라, 무엇부터 배우기 시작해야 하는지 명확하게 제시한다.
- 필요할 때는, 이전 단계 또는 이전 학년의 지식단위까지도 안내한다.
(b)마이크로 러닝(micro-learning):
-지식맵과 학습컨텐츠를 연계하여 부진한 부분만 최소학습단위로 학습하는, 마이크로러닝에 활용한다.
- 최소학습단위를 사용해 필요한 만큼만 학습을 진행하므로, 학습에 대한 부담감을 없애고 학습의 능률을 향상시킨다.
참고문헌
(Doignon & Falmagne, knowledge spaces and learning spaces, 2015)
학년진단
-학년진단은 해당 학년의 전체 과정을 진단하여 단원별로 학습상태를 보여줍니다.
∙학년진단 메뉴 선택
∙학년진단 과정 및 학년 선택
∙학년진단 진단 진행
∙학년진단 진단결과
-진단이 모두 끝났다면 단원별 분석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답률은 단원별 진단결과입니다.
정답률이 일정수준(현재:66%)가 넘으면 합격(PASS)로, 그렇지 않으면 불합격(FAIL)로 진단합니다.
결과 옆에 ‘단원 진단하기’를 눌러 잘 불합격한 단원들을 더 정밀하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단원진단
-단원진단: 단원별(소단원별) 학습상태를 정밀하게 진단과정입니다. 진단결과는 최소학습단위로 출력이 됩니다.
※ 학년진단에서 ‘단원 진단하기’를 눌렀다면 선택한 단원으로 바로 진행이 되고, 이 과정은 생략됩니다.
∙단원진단 메뉴 선택
∙단원진단 과정/학년/단원/소단원 선택
∙단원진단 진단하기
∙단원진단 진단결과
(1) 학습맵 및 결과
단원진단은 합격(PASS) 또는 불합격(FAIL)만 보여줍니다.
‘학습맵 및 결과’를 보고, 미흡한 지식단위에 해당하는 내용을 ‘학습하기’를 클릭하여 마이크로러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학습하기’ 기능은 상단 바의 ‘학습하기’를 누르고 ‘마이크로 러닝’을 선택하여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2) 학습가이드
‘학습가이드’를 클릭하면 현재 진단결과에 따른 학습가이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단계 보기: 현재단계(중1)에서 학습이 필요한 최소학습단위(지식단위)를 보여줍니다.
그림의 경우 A소수부터 학습이 필요하며, 학습하기를 클릭하면 마이크로러닝이 진행되고, 진단하기를 클릭하면 A소수 부분만 진단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전단계 보기: 현재단계(중1)보다 이전 학년(초5,6 등)에서 필요한 학습가이드입니다.
현재 진단결과를 바탕으로 현재단계 보기에서 부족한 부분을 학습하기 위한 이전 단계의 학습을 추천해 줍니다.
※데모버전은 중1과정의 데이터만 입력되어 있어서 이전단계의 링크를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필요한 부분을 직접 찾아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학습가이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본 버전에서는 모든 링크가 활성화됩니다.
마이크로러닝
특정 지식단위를 배우고 익힙니다. 학습이 끝나면 학습진단으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러닝 메뉴 선택
학습하기에서 마이크로러닝 메뉴를 선택합니다.
과정/학년/단원/소단원을 선택하고 지식단위보기를 선택하면 지식단위 선택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마이크로러닝 지식단위 선택
지식단위를 선택화면에서 학습하고자 하는 지식단위의 학습하기를 선택합니다.
∙마이크로러닝 학습하기
학습하기를 누르면 학습내용/예제보기/문제풀기 총3가지의 메뉴가 나옵니다.
(1) 학습내용
핵심 설명과 보기를 통해 개념을 익히고 연습합니다.
(2) 예제 보기
예제 문제를 직접 풀어봅니다. 풀이를 보고 과정과 답이 맞는지 확인 해볼 수 있습니다.
(3) 문제 풀기
개념확인과 확인문제를 직접 풀어봅니다.
하나의 지식단위에 여러 유형의 문제가 있으면 문제 풀기에도 여러 개의 메뉴가 나타냅니다.
모든 문제를 다 풀어야 학습을 마치게 됩니다.
답을 제출하면 즉시 채점결과를 보여줍니다.
답이 맞지 않으면 ‘다시풀기’를 클릭하여 문제를 다시 풀어봅니다.
‘다음문제’를 클릭하면 다음 문제로 넘어갑니다.
∙마이크로러닝 결과화면
모든 문제를 풀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뜹니다.
문제 풀기에서 각 메뉴마다 결과가 뜨고 문제풀기를 계속 하려면 메뉴 가운데에 있는 문제 풀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다시 학습하기는 학습하기 메뉴로 돌아가서 학습내용을 다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진단하기 메뉴는 방금 학습한 지식단위의 학습진단을 시행하게 됩니다. (학습진단 참고)
학습진단
특정 학년의 단원에서 배우는 여러 지식단위를 각각 진단할 수 있습니다.
총 3문제로 진단합니다.
∙학습진단 메뉴 선택
-학습하기 메뉴에서 학습진단을 클릭합니다.
-과정/학년/단원/소단원을 선택하고 지식단위 보기를 클릭합니다.
∙학습진단 지식단위 선택
-지식단위 목록에서 진단하고자 하는 지식단위를 정하여 진단하기를 클릭합니다.
-지식단위 진단을 시행합니다.
∙학습진단 결과
-학습진단이 끝나면 성취율이 표시됩니다.
(1) 학습가이드 보기
현재 지식단위의 이전단계에서 필요한 지식단위를 가이드해 줍니다.
(2) 다시 학습하기
마이크로러닝 페이지에서 진단했던 지식단위를 학습할 수 있도록 바로 이동합니다.
(3) 다시 진단하기
방금 했던 학습진단을 다시 수행합니다.